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
Ⅰ.머릿 말
필자는 1971년에 발간된 원불교 반백년 기념문총에 '원불교의 평화관'을 논술한 바 있으며, 그 논술에서 소태산 대종사의 평화관의 기본사상에 대하여 논급하였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첫째, 소태산 대종사의 평화관 가운데서도 기본되는 원리를 네가지로 집약하여 서
Ⅰ. 개요
경제문제에 대해서 현재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여론이나 태도를 파악하는 일이 효율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절실히 요청된다. 국가의 부는 개인의 富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現在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IMF 구제금융을 받고 있는 경제위기를 하루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들
Ⅰ. 서론
역사 철학적 접근 방법과 실증적 연구 방법은 균형을 이뤄야 하지만, 동시에 당시의 시대 상황에 걸맞게 한 부분에 약간의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제시대의 실증사학은 중용을 두는데 실패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필
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
Ⅰ. 개요
진리의 본질을 찾아내려고 할 때에 지켜야 할 점이 세 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어떠한 이론이나 반드시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되는 세 가지 요건이다.
(1) 우리가 가지는 진리론은 반드시 진리와 반대되는 것 즉 허위가 있음을 용인하는 이론이 아니면 안된다. 참으로 많은 철학자들이 이러한
Ⅰ. 개요
드로이젠은 그의 “역사학”(Historik)에서 낭만주의 해석학과 뵈크(Boeckh)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개념을 정신과학의 중심 방법론으로 체계화한다. 역사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해석학적 방법론이란 자연과학적 설명 법칙
Ⅰ. 기독교의 종교관
기독교가 시민들의 의식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의식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회조사가 지니고 있는 성격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회학자들은 최근에 계급의식, 사회적 태도, 소외, 직무에 대한 불만족 등 작
Ⅰ. 율곡 이이의 이기론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