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지만 사회 모두가 추구하는 ‘더 나은 곳으로의 진보’라는 대명제를 역사학이라고 거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실증사학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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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역사의식과 의식유형
1. 시간의식(시원, 장단, 세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
의식사, 사상사의 정립과 체계를 위해서도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김영철, 한국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2004.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은 익명의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뚜렷한 유형설정과 신분성향 및 그들의 사회적 성격을 구별하기란 힘든 일이다. 따라서 선행된 연구에서 이의 유형화된 창
이광수와 개화 의식이광수의 개화 의식은 1884년 귀족 혁명과 1894년의 농민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