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어냈을까. 영화 속 요하네트와 그리트, 소설 속 솔거에게 이 두 애매한 개념은 어떻게 작용했을까. 그들의 진정은 무엇이었을까. 화가를 주인공으로 두고 예술혼과 사랑이란 모호한 개념을 중심에 두고 서사를 이끌어가는 이 흥미로운 두 작품을 통해 예술혼과 사랑이라는 것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1.삶의 두 事件: 誕生과 죽음
삶이란 크게 보면 탄생과 죽음 밖에는 아무것도 더 큰 사건이 없다. 이 세상에 태어났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생주이별과 생사유전의 어김없는 법칙이다. 죽음은 우리에게 슬픔과 허무와 무상함의 깨달음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불안과 두려움을
김동리는 경북 경주 출생으로 본명은 시종이며 1929년 경신고보를 중퇴하고 귀향하여 문학 작품을 섭렵하였다. 1934년 시「백로」가 <조선일보>에 당선되고 단편 「화랑의 후예」가 1935년 <조선중앙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였다. 처음에는 서정주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이었으며 '생명파'라 불
죽음에 관한 연구, 그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기독교 사상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김동인의 삶과 문학과의 관계, 그 동안의 김동인에 관한 연구를 살펴볼 것이고, 그와 관련된 몇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김동인의 삶과 문학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