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새로운 학문 발전에 영향을 끼친 것은 당대에 발전한 불교와 도교였는데 특히 송대의 성리학은 선종 등 불교에서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으면서도 이를 철저히 비판하여 이와 결별하고 유학의 사상성을 회복하였다. 특히 송대는 사대부 서민사회의 대두와 함께 지주 계층의 형성, 그리고 문
송대 성리학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자면, 첫째, 오랜 동안에 걸친 유.불.도의 융합이다. 처음 유.불은 배척적인 관계에 있었으나, 선종이 주류를 이루게 되면서부터 유가에서는 선종의 성심론에 관심을 가졌다. 둘째,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의 발전이다. 특히, 인쇄
선종
선의 원래 명칭은 ‘禪那’인데 그 어원은 범어로 Dhyana를 음역 한데서 유래한다. 영어로는 meditation이라 한다. 붓다의 법맥은 제 2조인 摩訶迦葉에게 전해지며 제 3조 阿難, 제 4조 商那和修를 거쳐 제 28조인 普提達磨에게 전하여 졌다. 후에 보리달마는 중국으로 넘어와 선종의 敎祖가 된다. 달마
Ⅰ. 서론
정원(庭園)문화《테이엔》은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이다.
<오오유 환상열석>
전통문화는 단순히 예로부터 내려오는 생활 습관이나 방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민족적․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제 상품화를 통하여 경제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는 비중 있
송대에 일어난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추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