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선이라 할 것이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않고 일 속에서 선을 잘하고, 선으로써 일을 잘하는 것이 그 특성이기도 하다.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일(사)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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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 선(禪)과 선종
선의 원래 명칭은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즉 현실적 삶 속에서 실현되어 지는 선의 경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선의 경지는 어떠한 준비과정이나 단계없이 바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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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선(禪)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
원불교 선(禪)의 개념
․무시선, 일원상수행, 삼학병진의 수행(정귀원, 한기두, 김영두, 송천은)
․마음의 자유를 얻는 선, 성품오득의 선(한기두)
․단전주는 정할 때 공부, 무시선은 동할 때의 공부로서 단전주를 통한 일심양성을 기초로 동정간을 일관하는 무시선 → 一圓禪<동정을 일관
사상은 마침내 공과 유의 상호공존하는 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원후 6세기에 중국 선종이 법통의 사상적 이해를 위해 북종에서나 남종에서 다같이 진공묘유를 제창하게 되며 현대에 이르도록 진공묘유가 선수행의 표준이요 원리로 발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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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