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선이라 할 것이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않고 일 속에서 선을 잘하고, 선으로써 일을 잘하는 것이 그 특성이기도 하다.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일(사)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불교선(禪)과 선종선의 원래 명칭은
Ⅰ. 불교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불교는 그것을 배격하고 정신적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불교는 시대적 흐름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만 한다. 이와 같이 세속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의 제반분야는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만, 불교는 오히려 세속적인
선지식들은 대오병(待悟病)에 걸리기 쉽다고 경계하면서 한갓 견성만을 주장하는 것은 올바른 실행이 되지 못한다고 비판하였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특징
무시선의 공부 내용은 일찍이 오랜 시대부터 있었던 선법이 무시선과 통하는 것이라 하겠
선종
유학, 해방 및 6.25전란, 박물관 재직 신사실파 활동, 서울대 교수 재직하던 덕소 이전 시기
아카데믹한 사실주의적 작품뿐 아니라, 야수주의적 작품, 향토성이 반영된 다소 표현주의적이면서도 단순화한 작품 등이 제작, 그리고 우리나라 초기 추상의 특성인 대상성이 배제되지 않는 추상적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