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작․행위의 일치
: 동작이나 행위가 숏의 변화와 상관없이 하나의 연속적인 동작으로 보이도록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을 두 숏의 편집 포인트로 해 두 숏을 이어붙이는 것
<위> 앤디가 술병의 뚜껑을 여는 숏 → 화면 전환 후, 손을 올려 술을 마시는 숏
<아래> 브룩스가 벌레를 쥔 손을 품으로
작품이다.
2. 작품 줄거리
영화가 막바지에 다다를 즈음, 앤디가 레드에게 남긴 편지에 이런 내용이 적혀 있다. '희망은 좋은 거야. 좋은 건 사라지지 않지. 쇼생크탈출은 사라지지 않는 희망을 보여주는 영화다. 젊고 유능한 은행 간부 앤디는 부인과 그녀의 정부를 살해한 죄목으로 쇼생크 교도
영상이 아닌, 사진들의 모음으로 봤을 때 영화의 신을 이해하는 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 영화를 motion pictures라고 하는 것은 정말 적절한 것으로 보여진다.)
2) 쇼생크탈출에서 반복하여 쓰이는 영화 문법
i) 우선 숏을 쓰는 경우, 새로운 장소를 처음 도입하는 경우 익
작품으로 돌아왔다.
쇼생크탈출로부터 4년만의 신작 그린마일로 다시 돌아온 프랭크 다라본트는 여전히 감옥의 어두컴컴한 철창 속에 있다. 교도소의 사형수 감방,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죽음을 사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이곳은 희망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의 가장 어두운 심연이며 죄 많은 인생의 종
여가꺼리 정도였다. 당시를 추억해 보면, 유일무이하게『쇼생크탈출』이라는 영화가 내 머리 속에 인상깊이 남아 있다. 대학을 오면서 나름대로 여가가 많았지만, 다른 새내기 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영화는 그저 미팅에서 만난 여학생과 몇 번 만나는 중 통과의례로 들르게 되는 수단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