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는 [일치운동에 과한 교령]을 발표하면서 "서구의 갈라진 교회와 교단"이라는 항목에서 개신교회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 교령에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개신교회 성도들에 대해 "갈라진 형제"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제2차바티칸 공의회, 일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일어남에 따라 참회적 고해에서 공식적 고해보다 사적 고해가 선호되어졌고 신앙의 대부분에서 개인주의화 과정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부패
수도원으로부터 시작된 수덕적 혹은 신비적인 관상의 방법들이 부각되면서 뜨레스 디아스와 같은 천주교적인 영성 훈련 프로그램이 교회 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또한 일부 기독교인들 가운데에는 타종교의 종교인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한 영성훈련의 개발을 통해 영성의 개발을 추구하자는 목소
계급을 위해 세워졌다. 노동자 계급은 무지와 결핍 속에서 일만 할 뿐이었다. 결국 교육이란 사회적인 특권 유지와 현세적인 실리를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 청소년 교육에 대한 의욕이 없었다.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다. 교육에 대한 그들의 의무감이나 경건심은 결여되어 있었다.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 과정에서 볼 때 각 시대는 제 나름의 가치를 구현하려고 노력해왔다. 사회가치의 실현된 형태가 하나의복지인데 “ 가치는 인간의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정신적요소이다” 사회복지는 더 나은 상태를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숭상한다.그러므로 사회복지에서의 가치는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