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의 기원, 수도원의 신비주의, 수도원의 공주수도생활, 수도원의 영향, 수도원의 새로운 종단, 수도원과 사회개혁, 수도원과 종교개혁 분석

 1  수도원의 기원, 수도원의 신비주의, 수도원의 공주수도생활, 수도원의 영향, 수도원의 새로운 종단, 수도원과 사회개혁, 수도원과 종교개혁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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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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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도원의 기원
1. 수도원의 시초
2. 최초의 수도원 설립
3. Basil of caesarea(동부지역)
4. Benedict of Nursia(서부지역)

Ⅲ. 수도원의 신비주의
1. 의의
2. John M.Eckhart
3. John Tauler
4. Henry Suso
5. Nicolaus of cusa
6. Thomas a Kempia
7. John Ruybroeck
8. Catherine of Siena
9. 쟌 다르크
10. Beguini
11. Beghards
12. Gettesfreunde
13. 특징

Ⅳ. 수도원의 공주수도생활

Ⅴ. 수도원의 영향
1. 교회와 사회의 개혁
2. 지역사회의 개화: 경제적 측면
3. 성서와 신학의 발달: 스콜라철학

Ⅵ. 수도원의 새로운 종단

Ⅶ. 수도원과 사회개혁

Ⅷ. 수도원과 종교개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는 [일치운동에 과한 교령]을 발표하면서 "서구의 갈라진 교회와 교단"이라는 항목에서 개신교회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 교령에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개신교회 성도들에 대해 "갈라진 형제"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제2차바티칸 공의회, 일치운동에 관한 교령, 제20항). 이와 같은 표현은 제2차 바티칸 공의희 이전의 교리서와 비교해 보면 상당한 변천을 느낄 수 있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전까지 가톨릭 교회는 개신교회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었다. "가톨릭 교회는 프로테스탄트를 `열교(Haeresis)` 혹은 `이단`이라고 하고 그 신봉자들은 열교인이라고 한다... 바오르 사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디도 3:10). 여기서 이단자란 열교인을 뜻한다."[윤형중, 상해 천주교 요리(상)(서울 :가톨릭출판사, 1992), pp258-259.] 이와 같이 구원이 없는 이단인 열교도인 프로테스탄트 신자를 "갈라진 형제들"이라고 표현한 것은 놀라운 변천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프로테스탄트가 성서를 존중하고 성서를 통해 하나님을 찾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신비를 기리고(일치운동에 관한 교령, 제21항), 그리스도의 말씀을 기초로 사랑과 덕행을 행하고자 하는 것(일치운동에 관한 교령 제23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보균 : 서구의 중세 수도원 문화에 대한 소고, 불어학 연구 10권, 1992
이형렬 : 클뤼니 수도원 운동과 그레고리우스 7세의 개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엄두섭 : 수도생활의 향기, 보이스사, 1989
최형걸 저 : 수도원의 역사, 살림, 2005
크리스토퍼 브룩, 이한우역 : 수도원의 탄생, 청년사, 2005
칼 수소 프랑크, 최병걸 역 : 기독교 수도원의 역사, 은성, 1997
황승룡 : 성령론적 맥락에서 본 교회, 기독교사상,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