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는 흘림쓰기가 등장하면서 글씨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한국화의 기본인 붓의 굵기와 선의 굵기 발견, 인두점, 정두점, 서록점법 등의 내용들을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한국화의 지도는 전문적인 기능인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고 화선지와 수묵의 특성을 알고 도화지에서 맛보지
Ⅰ.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생각꺼내기
생각꺼내기는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필수적이다. 작가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평소에는 좀처럼 떠오르지 않던 생각이나 기발한 착상을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활동들은 추
교육과 문화교류를 통해 이를 당연한 것으로 세뇌시키는 작업이 공공연히 행해졌다. 거의 우리 모두가 성장과정에서 겼었던 일이다. 산업사회로 빠르게 변해 가는 기간 동안 계승 발전해야 할 전통문화의 중요한 내용들이 사라진 부분이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실이다. 서구의 사상과 물질문명을 아
묵화(彩黙畵)’의 명칭이 대두되는 등 강렬한 논의가 일고 있기도 하다.
사실 얼마 전까지도 동양화라고 불러왔고 지금도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개념이 애매한 동양화라고 부르고 있는 한국화의 문제는 그것의 개념정립에서부터 실체 수립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교육)의 특성
가. 오늘날과 같이 물질문명의 팽배로 점차 사회가 각박해져가고 윤리의식이 쇠퇴해지는 이때 사군자를 공부함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고고한 기풍과 숭고한 선비정신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며
나. 선인들의 기상 높은 민족정기와 문화유업을 거울삼아 자랑스러운 민족 문화 창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