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한국화는 학교 수업만으로는 소정의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없으므로 방학 중이나 여가 선용으로 자율학습을 할 수 있도록 권장 지도해야 한다. 서양화 위주의 표현지도를 받아온 학생들은 학습 현장에서 한국화를 대하게 되면 상당한 저항감을 갖게 되고 표현 욕구가 위축
수묵화와 서예등 다양한 미술 형태를 형성하였다.
중국화의 특성은 자체 발전적인 점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졌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다는 점 또 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다는 점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폭넓은 주
목적하는 바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생각이 문제의 핵심을 벗어나서는 안 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강조하면서 작문 교육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생각 그물(mind mapping) 전략이 국내에도 소개되고 있다.
수묵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시사해 주는 문헌으로써 이미 6세치 초엽 이전에 수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묵화의 표현 방식은 채색을 하지 않고 수묵단일(水墨單一)의 묵색으로서 소박한 농담(濃淡)의 묵묘적(墨描的) 표현 방법을 자기중심의 사상으로 하는 화풍의 예술로
수묵화를 즐겨 그리면 미술 교육의 궁극적 목표 즉 예술은 ‘인간이 지닌 마음의 기술’을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용이해지며 먹 자체가 재료적 측면보다 성격상 정신성이 강한 자료이기 때문에 한국인의 미의식에 가장 적합하여 전통 미술 교육이 민족 주체성 확립의 차원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