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토 및 환경보전, 보건 휴양, 전통 문화의 함양 등 다면적 기능이 발휘 될 수 있도록 농촌 지역을 활성화해야 한다. 농촌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림업을 비롯한 산업 활동의 진흥을 기본으로 하면서 생활 환경이나 경관을 정비하고 의료, 교육, 복지시설을 충실히 하여 젊은이의 농촌
보급을 가능하게 한 요인 가운데 하나인 건앙법을 실행하는 데에 사용된 것으로 『산림경제』에 등장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18세기 후반을 조선의 재래농구체계의 완성기라고 인식하거나, 18세기에 쟁기와 그것을 보조하는 각종의 경작도구가 분화 발달하여 조선 재래의 농법이 완성되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Ⅰ. 산가요록의 찬자 전순의의 생애
1. 전순의(全楯義)의 생몰 연대 고찰
전순의(全楯義)의 생몰연대는 정확하게 기록된 것이 없으나 1459년 세조5년에 세조임금이 고향에 은둔(隱遁)하고있던 유의(儒醫) 임원준(任元濬)을 특별히 불러 전순의가 늙고 병들어 의생(醫生)을 가르칠 사람이 없고 또한 의술(
Ⅰ. 벼농사의 기원
한국에 있어 농업사 연구는 최근 들어 적지 않게 진전되고 있다. 특히 조선후기에서의 “이앙법의 보급”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박차를 가하게 한 중요한 성과였다. 특히 농업이 전근대사회에 있어 문화와 산업의 중핵이란 점 때문에 농업사 연구는 농업기술의 발달이란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