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본성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수학학습에서는 이성이 관여하고 감성이 배재되어야 한다. 는 플라톤적 수학관에서 탈피하여, ① 수학적 사고의 대상은 인간을 떠난 객관적인 실제가 아닌 구체적 세계이며, ② 수학적 진리는 개인적 활동 및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므로 수학의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수학을 완성체의 상태로가 아닌 수학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던 페스탈로치나 과거 활동주의를 통합 정리하여 현대 활동주의의 시작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는 듀이(Dewey)의 교육사상, 그리고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다양한 교구를 사용하는 놀이라는 학습활동에 역점을 둔 디
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
1. 필요성
(1) 열린 교육에서 수학은 열린 교육의 핵심인양 생각하고 각종 학습지를 제공하여 아동이 학습지의 홍수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이러한 수업으로 인하여 학습 속도가 빠른 아동은 느린 아동이 끝나기를 기다리며 시간을 낭비하고
Ⅰ. 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1. 문서작성기 소프트웨어
학생들에게 미술가나 혹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글이나 보고서를 쓰도록 한다.
2.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 자화상을 그리게 한 후, 포토샵 등과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유명 미술가의 표현을 닮도록 바꾸어보게 한
교육적으로 의도된 감각사고 놀이를 개발하고 그 활동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의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흥미를 신장시키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Ⅱ. 흥미유발의 개념
학습 흥미 유발이란 아동들의 학습 욕구를 그들의 심리에 따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을 하기 쉽고, 좋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