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양정견의 120회본 《충의수호지전》을 명말 청초에 김성탄이 다시 손질한 《제5재자서 수호지》 70회본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면 앞으로 수호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시작으로 수호전에 대한 쟁점사항과 전체적 인 줄거리, 등장인물, 그리고 이 모든 것에 반영된 시대사적의의에 대해 고찰해보고 마
팔고문을 중시하는 인물로 한림원의 관리인 노편수(魯編修)가 있다.
노편수는 자신의 딸에게 팔고문을 강조하며 아래와 같은 말을 들려준다.
“그저 팔고문만 잘 짓는다면 어느 것 무엇이나 네 맘대로 할 수 있느니라.
시를 지으면 시가 되고 부를 지으면 부가 되고 모두 채찍질하면 상처가 남고
손
의 회의주의`로 비판받기도 했으나, 지식인 사회의 주된 흐름에 반기를 들고 그에 대한 반성과 회의의 기회를 제공해왔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 … 중 략 … ≫
Ⅱ. 이광수의 현대소설 무정 작품분석
한국 근대소설의 첫 장을 장식한 무정은 많은 비평가에 의하여 부정적 평가가 있
수호전>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식의 택당잡저와 같은 과거의 문헌들에서는 <홍길동전>을 <수호전>의 모방작이라고 논평하였다. 허나 이 소설이 결코 <수호전>의 모방작이 아니라는 것은 작품의 소재, 주인공 홍길동의 형상이나 활빈당의 활동 등을 보아서도 알 수 있는 것이
의 정치적 알레고리가 담긴 작품으로 읽는다. “나보다 누가 먼저 용서합니까”라는 알암이 엄마의 절규를, ‘애써 용서하려 해도 용서받을 당자가 용서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용서의 자리 밖에 있을 때’ 터져나올 수밖에 없는 광주 항쟁 유족들의 항변으로 읽는 것은 흥미로운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