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철학이다. 칸트는 우리가 지식을 얻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감성․오성(悟性) 및 좁은 의미의 이성(넓은 의미로는 이 셋을 모두 포함한다)으로 나누었다. 따라서 진리의 인식은 감성과 오성의 결합으로만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질료(質料)와 형식(形式)의 종합을 말한다. 질료란 밖으로부터 주어진
이성은 가상에 대해서 그것이 어디서 由來하고 또 그것을 어떻게 없앨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이런 일은, 순수한 이성 능력 전체의 완전한 비판에 의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요, 따라서 [변증론]에서 나타나는 <순수이성의 二律背反(Antinomie)>은 사실은 인간 이성이
비판철학(批判哲學)이다. 칸트 철학이 근대 철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근대과학의 인식론(認識論)적 근거와 근대적 인간의 내면적 자유(自由)문제를 처음으로 기초한 철학자로 평가받는다는데 있다. 칸트의 철학은 그의 주저인 3권의 비판서에 나타나 있다. 첫째 순수이성비판(純粹理性批判)에서
Ⅰ. 서론
칸트는 독일의 계몽주의의 사상가로써 철학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철학자중 한사람이다. 칸트는 르네 데카르트에서 시작된 합리론과 프란시스 베이컨에서 시작된 경험론을 종합했다. 그는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었다. 인식론, 윤리학, 미학에 걸친 종합적, 체계적인 작업은 뒤
Time is nothing but the form of inner sense, that is, of the intuition of ourselves and of our inner state. It cannot be a determination of outer appearances; it has to do neither with shape nor position, but with the relation of representations in our inner state.
+공간과 시간
공간과 시간은 "경험적 실재성"과 함께 "초월적 관념성"을 갖는다. 공간과 시간은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