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질서란 인간이 알 수 있도록 정돈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선천적인 주관기능이 형식이다. 이렇게 그 자신이 선천적이면서 후천적인 경험과 결합하여 학적 경험(學的經驗)을 형성하는 특성을 선험적(先驗的)이라고 한다. 칸트의 철학은 주관의 이런 선험
형성되었다.
3) 학교 교육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종교개혁의 정신과 인문주의의 정신에 입각하여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등의 고전어는 물론이며, 역사, 자연, 음악, 체육 등의 다양한 교과를 중시하였다. 특히 정서교육과 건강교육의 수단으로써 음악과 체육을 강조하
입장이다. 이런 종교는 철학적 종교, 도덕적 종교, 혹은 이지적 종교의 입장을 철학화한 것이다. 그 반면에 수용적 종교철학은 독일 관념론 이후에 나타난 종교철학의 유형이다. 이 이론에서는 경험적 종교, 즉 주관적 종교경험이 종교철학의 자연적 대상 혹은 객관을 형성한다는 데서 출발한다.
-쉴러 문헌보관소’에서 괴테의 자연과학에 관한 글을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 통해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괴테의 자연관과 인간관에 영향 받으며 형성되어갔다.
1884년, 장학금 지급이 중단되자 그는 공과대학을 그만두고 가정교사 일을 하게 되는데 이 경험은 후에 그의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