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비극 대신에 비극과 희극의 중간 형태인 또 하나의 희비극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때의 희비극은 주인공에게 비극적 재앙이 내릴듯하다가 갑자기 상황이 역전되어 행복한 결말을 맺는 진지한 플롯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극에 들어와서 희비극은 연극의 본질적인 형식으로 발전했다. 현대에서는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하며 또 비극적인 장르와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한다. .한 작품 안에 비극적인 요소와 희극적인 요소가 섞여서는 안 된다. 이 구분은 비단 장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평민과 귀족, 하층 계급과 왕공(王公)은 각각의 계급에 맞는 고유의 장르 형식에서 다루어져야 한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발할 우려가 있다고 금지됐다.전역한 군인의 순수한 나라사랑의 마음을 담은 김민기의 ‘늙은 군인의 노래’는 현역 군인들의 사기 저하를 빌미로 방송금지됐다.
6) 1970년대 장발단속과 미니스커트 단속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1. 시대상황
역사적 의미: Charles Ⅱ의 복귀로 결정적인 새 시대의 탄생을 가져온다. 청교도의 공화국이 일시 어떠한 개혁을 가져왔든 그것은 완전히 과거의 한 부분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eformation의 여파는 계속되어 르네상스가 종결되고 도덕적인 자유를 넓힌 위대한 국민적 실험의 종막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