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의 경제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이 포함되었든 그의 도덕철학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도덕철학은 자연신학, 윤리학, 법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그의 윤리학은 『도덕감정론』에 정리되어 있고 법학은 『법학강의록』을 통해
도덕생활의, 후자는 경제생활의 동기로 삼았다. 이 두 영역에서 사람들의 행동은 자연적 질서에 따라 개인과 전체의 행복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도덕감정론에서 스미스는 첫째, 낙관적 이신론 “신이 자신을 창조하였지만 동시에 자율의지도 부여하였기 때문에 태어난 이후의 행위까지
윤리학, 법률이론, 정치경제론으로 성립되고 있었다. 이 강의의 내용을 모체로 하여 스미스의 저작들이 태어난 것이다. 즉, 제2부문인 윤리학이 「도덕감정론」에 정리되고, 제4부문 중 경제학에 관한 것이 「국부론」으로 되었다. 유동민: 경제학을 만든 사람들, 비봉출판사: 서울 1994, 75~76쪽.
스미스
스미스의 경제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이 포함되었든 그의 도덕철학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도덕철학은 자연신학, 윤리학, 법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그의 윤리학은 『도덕감정론』에 정리되어 있고 법학은 『법학강의록』을 통해
경제학과 자본주의 경제 이론, 자유주의 경제 사조의 토대가 됐다. 소설 속의 스미스를 통해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 이전에 발표한 도덕감정론을 근간에 두고 그의 사상을 전체적으로 다시 봐야 한다하였다. 실제로 생전의 스미스는 도덕감정론을 통해 시장경제 체제의 선행조건으로 정의 구현과 도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