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구조를 분석하는데, 레비스트로스는 이와 같은 생각을 적용하여, 집단간의 혼인 시스템이나 신화의 구조를 해명하여 문화연구에 새로운 면을 열었다. 1946년 대작 《친족의 기본구조》를 완성, 1948년 문학박사가 되고, 그 저작은 인류학계뿐만이 아니라 일반 사상계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Ⅱ. 본론
1. 문화와 교육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은 독일어의 Kultur, 영어와 불어로는 culture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말은 모두 라틴어의 cultura에서 온 것이다. 분트(W. Wundt)에 의하면 culture는 culture는 cultus로부터 온 것이며 종교행위(종교적 의식)와 농업행위(토지
Ⅱ. 본론
1. 문화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은 독일어의 Kultur, 영어와 불어로는 culture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말은 모두 라틴어의 cultura에서 온 것이다. 분트(W. Wundt)에 의하면 culture는 culture는 cultus로부터 온 것이며 종교행위(종교적 의식)와 농업행위(토지의 경작, 파종, 지면에 노동을 가
신화에서는 자연으로부터 문화로의 추이는 의류·장식품의 발명과, 그것에서 유래되는 물품의 교환에 의해 나타나 있다고 설명했다. 저서로 《친족의 기본구조(1946)》 《슬픈 열대(1955)》 《구조인류학(1958)》 《토테미즘》 《가면을 쓰는 법》 등이 있다.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는 문화체계에 관련
레비스트로스가 2차 대전 때의 미국으로의 밀항과정, 민족학자로 변모해 가는 과정, 항해를 하면서 보았던 선상풍경들이 있다. 그리고 주요한 부분인 답사에서는 4개의 부족 원주민 사회의 문화가 소개 분석되고 있다. 그는 순수하고 한없이 착한 인류라는 기본적인 입장에서 문명에 의해 끊임없이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