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기능을 통해서 표현하려 했던 것으로,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세계를 상징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에 비하여 시문학파의 시는 음악성에 특히 관심을 두는 것으로 드러난다.
4. 시문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1) 김영랑
본명은 윤식이며, 영랑은 아호인데 <시문학> 에 작품을 발표하면서부터 사용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2.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전개
(1) 역사적 아방가르드:
시대적으로 20세기 초, 몇 가지 분야의 모더니즘 실험들로 한정되며 당시 이미 역사화 된 아방가르드 운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순수 예술의 영역에서 미래파와 다다,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러시아 10월 혁명 이후의 아방가르들-입체미
문학사학위를 받고, 하버드대학원에서 역사와 경제학 등을 공부했으며, 워싱턴의 국회도서관에 다니면서 북유럽 문학을 자유롭게 연구했다. 또한 사회주의자인 가네코 기이치(金子喜一)와 교우를 통해서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도 접했다. 특히 휘트먼·입센·톨스토이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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