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비평 역시 신라가요에 대한‘其意心高·詞淸麗句·感動天地鬼神’이라던가,朴寅亮시에 ‘感動幽顯’등은 모두 작자의 창작력과 작품의 品格을 매김한 비평의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론적 지식인,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개선코자 한 양심적 지식인
가) 사장파의 작품
時危必杖濟世雄 위태로운 시국엔 반드시 세상을 건질 인물이 나는 법
光岳氣合英雄鍾 광악의 기운이 합해 영웅이 태어났네
天爲東方生我公 하늘이 동방을 위하여 우리 공을 낳으시니
眞主奮興雲從龍 진주가 일
작품 생성 초기의 본래 의미가 후대의 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작품이므로 기존에 연구된「쌍화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본 발표조의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2. 고려속요(高麗俗謠)
<쌍화점>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의 토대를 이루는 고려
시가의 한 장르로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경기체를 첩성체의 일종이라 보고, 그 체의 한 작품인 「한림별곡」은 고려 자연주의파 문학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았으며, 고려에 이어 조선에 와서 변계량의 「화산별곡」, 권근의 「상대별곡」, 「오륜가」, 「연형제곡」, 정극인의 「불우헌곡」, 김구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