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하고 파괴해 버렸다. 이러한 전쟁으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는 회의감이 팽배하게 되었고, 급기야 전쟁이전의 인류를 찬양하고 보존하려 했던 그 모든 문명의 결과와 정신을 부정하는 현상이 스위스 취리히에서 미술가들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했다. 그것이 다름아닌 다다(dada)였던 것이다.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했다. 그것이 다름아닌 다다(dada)였던 것이다.
-‘다다’의 개념
제 1차 세계대전(1914-18) 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운동을 다다라고 한다. 이는 미래주의와 함께 20세기 초반의 가장 강력한 문예 운동이었고 조형 예술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 음악의 영역까
예술의 자율성을 부정하며, 예술을 일상생활에 통합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미술가들은 ‘다다이즘’이라는 모임을 형성하였고, 이 모임은 미래파, 표현주의자, 다다이스트, 초현실주의자, 데 스테일, 바우하우스 등 다양한 경향을 띠고 있는 미술가들을 포함한다. M. A. Staniszewski, 『이것은 미술이 아
모더니즘과의 관련성
앞서 말했듯이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일어난 예술 운동이다. 아방가르드의 개념과 본질을 밝히려면 이것의 모더니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관계는 여러 가지로 논의 되었다. 우선 아방가르드와 모더
뒤샹의 활약으로 독특한 특성을 갖게 된다. 'ready made'나 반 미학사상이 그의 중요 특성이 되고 이런 활동은 뉴욕다다에 이어 나타난 미국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독일 다다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