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내에서 이 정보가 교환되고 순환되는 방법들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순수예술과의 관계를 다시금 생각해 보아야하는 다른 하나 중요한 이유는 순수예술도 대중문화와 마찬가지로 소모품 화하는 경향이 커지기 때문이다. 순수예술을 포함하는 어떤 문화의 장르도 온라인과 오프라
대중문화 속에 그러한 신화들이 녹아 있으며, 따라서 신화를 찾아내는 것이야말로 대중문화 분석의 목표라고 보았다.
추상적인 문제를 개념화 하는 문화의 한 방식(롤랑 바르트), 의미 작용의 3차 단계이다.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행
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
언어가 사용되고, 그로 인해 기술문학이 갖는 예술적 약호와 대립적인 약호를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정보 이론의 용어로 바꾸어 말하면, 예측성이 강화되어 정보의 양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하며, 해석장애의 골이 깊지 않아 의미생성은 오히려 침체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양상은 오늘날 대중문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