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春秋시대의 天下思想
春秋時代는 종래의 사회구조가 붕괴되고 사회질서의 종교적 배경에 회의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자연히 天의 신성적 권위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되고,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는 인격신으로서 天은 부정되게 된다. 하지만 아직 천에 대한 숭배사상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
시대에 갑자기 성행하기 시작한 희극인 것이다. 이 전기의 잡극(雜劇)은 문장이 질박하고 현실 문제를 위주로 하는 여러 가지 북방 문학의 특징을 고스란히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잡극은 그 시대의 사회와 인간상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고, 문장 표현도 솔직하고 진실하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時代 土地制度 整備過程〉에 대한 연구는 高麗時代 經濟體制를 파악하는 핵심적인 요소라 할 것이다. 이에 本稿에서는 高麗 建國 初의 土地支配關係에 대한 파악을 시작으로 하여 田柴科體制의 整備過程 및 田柴科體制 下의 土地制度의 諸 類型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또한 高麗 末의 土地制度
들어가는 말
중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북경의 자금성이다. 그 북경 자금성 정문에 지구상에서 가장 큰 걸개 그림의 초상화가 있는데 그가 바로 모택동이다. 6.25 때 중공군의 人海戰術로 기억되는 중국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주로 적대국으로서의 관념이었고, 나는 50 년 동안 모택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