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시 등이 있다.
Ⅲ. 작가작품론 1, 2
1. 들어가며
패러디 시는 원전을 모방하고 변형하여 희극성을 띄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종류가 워낙 많고 다양해서 여기서는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비판하는 패러디 시로 나누었다. 패러디 시는 존경과 친밀감을
패러디
Ⅰ. 패러디의 정의
Ⅱ. 상호텍스트성(참여원리)
Ⅲ. 탈중심주의(다원주의)
Ⅳ. 페스티쉬
Ⅴ.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현대시론 발표>
Ⅰ-1. 패러디의 역사
Ⅰ-2. 패러디의 어원
Ⅰ-3. 패러디의 정의
Ⅰ-4. 패러디와 창작
Ⅰ. 패러디의 시학적 정의
제 6 절 - 패러디
패러디 관련 영상
들어가기
20세기
Ⅰ. 상호매체성의 개념
매체에 대한 개념을 그 자체 포함하고 있는 상호매체성의 개념은 문학개념의 다른 매체에로의 확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리가 문학작품을 매개로 해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에서 생산과 수용 외에 분배에 주목한다면, 매체가 무엇보다도 문학고찰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일찍
'문학은 삶의 반영이다'라는 명제를 놓고 본다면 시에 대한 시 쓰기가 자기 반영성이며 이것을 메타시라고 부른다. 이것은 현대시의 새로운 기능성으로서의 매우 현대적이고 문제적인 시유형이다. 언어는 대상을 지시하며 이 참조 기능의 언어를 대상 언어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말은 이
1. 서 론
1980년대 이후 우리시문학에 있어 나타난 새로운 양상은 도시시, 고백시, 일상시, 해체시 등으로 규정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라는 시대적 흐름에 의거한 것으로 전통적인 문학이 지닌 한계성은 더 이상 새로움으로의 발전을 궁극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는 문학의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