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고서의 방향
이번 보고서에서는 강의의 주교재인 「현대시 교육론」의 4장과 5장을 요약해보고 그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와 앞으로의 현대시 교육에 대한 제안을 해볼 것이다. 교재의 4장은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을 다루고 있다. 5장은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다.
특히 5장에서는 현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시대보다 20세기 음악에서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서 명확하게 그 예를 볼 수 있다. 12음이 동등하게 다른 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사용되는 작곡방식인 12음기법은 20세기 초반의 음악방향을 바꾼 현대적 음악어법으로서 20세기 후반의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발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
패러디란 ‘反對’와 ‘모방’ 또는 ‘적대감’과 ‘친밀감’이라는 상호모순의 양면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텍스트 간의 대비나 대조’와‘ 텍스트에 근접해 있는 것’ 이러한 양면성의 균형 속에서 차이를 가진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단순히 패러디된 작품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