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프랑스의 경우, 절대시는 19세기말에 비교적 일찍 선을 보였다. 하지만 독일에서 이를 대표하는 벤이 절대시를 창작의 지표로 삼은 것은 1950년 무렵이었다. 이 시인이 이처럼 뒤늦게 이 장르를 수용한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절대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개진하면서 자주 니
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이상과 3·4문학으로 대표되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계열을 말한다.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상징주의·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이미지즘)를 통칭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모더니티의 사회적 조건.
모더니티라는 용어는 주로 '근대성'이나 '현대성'이라
주지주의를 강조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운동이 새로운 세대의 출현과 일치되고 있는 현상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랬던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이 말이 보다 깊이 착근을 하게 되고, 보다 잘 적용되었던 풍토는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도 불란서가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마도 그것은 불란서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