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작품 개관 : 이 시는 쓸쓸한 역 풍경을 배경으로 하여 고향으로 가는 마지막 기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추억과 회한을 아름답게 그려 낸 서정시이다. 대부분의 시가 그렇듯이 이 작품도 서사적 구성이 아니라, 쓸쓸한 역사 풍경을 바라보는 시인의 한 순간의 감정이 시적 상상력을 통한 이미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3) 시의 감상
① 작품 경향
1950년대의 우리 시단은 모더니즘의 물결과 전통 지향적 보수주의의 조류로 크게 나뉘어 대립하는 듯한 양상을 보이면서도 역사와 현실의 진정한 문제를 피해 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거의 모든 시인이 일치하는 형국을 드러내었는데, 신동엽은 이런 풍조를 철저히 배격
곽재구시인의 경우 김소월, 박재삼 등의 토착적 서정과 백석, 이용악, 신경림 등의 이야기시의 전통과 80년대 적인 민족·민중 문학의 움직임 등을 그 나름대로 재 활성화한 민중적인 서정시라고 할 수 있고, 고정희는 1970년대 우리 시단을 풍미하던 서정시 위주의 시적 경향에 비판을 가하면서 새로운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