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간에 보기 드문 화자의 자기 반성이기에 더욱 값지다. 김성권·한기애, 현대시 노트, 동녘, 1992. 188~194쪽.
시를 지배한 감정이 민족적 저항이라기보다 그의 유를 달리하는 기독교적 범주로 이야기될 가능성도 배제될 수가 없다. 김용직, 『한국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pp.344~345.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어둔 밤은 우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실제 수업 양상 및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현직 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설문을 실시 및 분석하여 가사 수업의 실태와 교사가
현대시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기준이 가능하다.
그 중 우리는 '시와 노래를 목표로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들어 시가(詩歌)의 본질적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7학년 문학 성취기준 (4)시어와 일상어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를 성취 기준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