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먼저 손호철은 시민사회 개념의 모호성에 관하여 문제를 제기한다. 서구에서 발생하여 역사적으로 수세기에 걸쳐 변화를 겪은 시민사회의 개념은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 동안 사장되었다가 최근에 와서 다시 복원된 개념인 만큼 약간의 발생론적 편차와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그
시민사회 자체도 갈등의 조정과 해결에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합리성과 보편적 규범에 의해 순리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보다 갈등해결방식이 정서적 차원에 머무는 경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갈등의 출현에서 결과까지의 일련의 사회적 과정은 각각 갈등의
시민사회 자체도 갈등의 조정과 해결에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합리성과 보편적 규범에 의해 순리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보다 갈등해결방식이 정서적 차원에 머무는 경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갈등의 출현에서 결과까지의 일련의 사회적 과정은 각각 갈등의
기능적 배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양 조직이 제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재정적 기초를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결국 국세와 지방세의 세원배분은 “국가가 처한 제반여건을 기초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일정기준에 의거하여 세
기능의 취약성과 행정통제기능의 저하,
부패형성은 그 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으로 명절이나 관혼상제 등의 경우에 선물을 하는 관례가 있는 것은 사회구조적으로 부패형성에 원인이 된다.
(2) 정부기능의 허약성과 행정의 자체규제 기능의 취약,
자본주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나타나는 과다 자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