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
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
2.해석
시법(詩法)
시는 둥근 과일처럼
감촉할 수 있고 묵묵해야 한다.
엄지에 만져지는 오래 된 메달처럼
말이 없어야 한다.
이끼 자란 창턱의
소매에 닳은 돌처럼 침묵해야 한다.
시는 새의 비상(飛翔)처럼
말이 없어야 한다.
시는 달이 떠오르듯
시간 속에 정지하고 있어야 한다.
달이
詩法, 즉 詩의 法度라든가 規則 또한 없을 수 없었겠지만, 唐代의 詩人은 詩法을 말하지 않았다. 詩法은 대부분 宋代부터 나왔다. 李東陽, 《懷麓堂詩話》, 이병한 편저, 《중국 고전 시학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3, p.281.
그러나, 그것도 金科玉條로 따라야 할 정해진 격식이 아니고, 詩라고 同意할
시법(詩法)과 이야기 방식을 〈에반젤린 Evangeline〉(1847)·〈하이와서의 노래〉(1855) 등의 미국사를 다룬 이야기 시에서 사용했다. 홈스는 〈아침 식탁〉(1858~91) 연재에서 품위있는 익살을 잘 살렸다. 로웰은 미국의 풍경을 그린 시에서 고향의 정경을 담았고, 남북전쟁의 전사자를 추모하는 〈하버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