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창작론

 1  시창작론-1
 2  시창작론-2
 3  시창작론-3
 4  시창작론-4
 5  시창작론-5
 6  시창작론-6
 7  시창작론-7
 8  시창작론-8
 9  시창작론-9
 10  시창작론-10
 11  시창작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창작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과 관련 시와 작법 설명
1) 나희덕의‘새는 날아가고’
2) 이수명 시‘사과’
3) 시인 구상의 시론, 시법(詩法)
2, 나희덕의 시 「새는 날아가고」, 이수명의 시 「사과」, 세잔의‘사과그림’, 구상의 「시법(詩法」를 살펴보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
3, 나희덕의 시 「새는 날아가고」, 이수명의 시 「사과」, 세잔의‘사과그림’, 구상의 「시법(詩法」를 살펴보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참고하여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
4,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 제시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독립을 원하지만, 현실에서는 일상적인 제약과 삶의 한계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혼란과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이 시는 시인이 삶의 복잡성과 모순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우리 삶의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내면적인 태도와 자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시창작론

1.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교재 p.9), 이수명의 「사과」(교재 p.11), 세잔의 ‘사과그림 이야기’(교재 p.27), 구상의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배점15점)
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시하고,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하시오.(배점 20점, 자작시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