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시의 내적 장치는 아주 긴박하다. 시 전체가 긴장감이 맴돌고 살벌한 현장감이 소름 돋게 만든다. "오월 어느 날이었다 / 80 년 오월 어느 날이었다 / 광주 80 년 오월 어느 날 밤 이었다" 이 부분은 독자로 하여금 역사적 사건의 현장 속으로 바로 끌고 들어가는 반복 시법이 나타나있다.
80년 광주학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문학행위의 출발이자 귀착점이기도 하다. 이론바 창작과 비평은 공동의 善을 지향하는 동반의 관계였겠으나. 객관적 보편성이라는 문학론으로 정착되니까 지는 精深한 사려와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에서도 書經으
시적 감수성을 내세움으로써 전쟁 전 세대와는 다른 그들만의 입지점을 마련하려고 했다. 그러나 ‘도시’에의 천착은 ‘도시적 서정시’라는 새로운 형태의 서정성을 창출해낸다.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들과는 다르게 1950년대의 모더니스트들 특히 김수영은 도시적 서정을 개성적인 시법으로 소화해
시행령(19999.4.30)에서 판매시설과 유흥주점이 같은 시설군에 속하게 되어 건축법상 무단용도변경죄를 구성하지 아니하게 되었다. 이는 형법의 시적적용범위에 관한 것인 바 행위시법원칙과 예외가 문제되며, 따라서 이를 적용하여 처벌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건축법상 용도변경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