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일본은 아시아에서 대중음악과 인디 뮤직이 가장 발달해 있는 나라라고 말할 수 있다. 대중음악은 20세기 이후 대중 사회의 중심적 음악 언어로서, 오늘날의 음악이 곧 대중음악인 것이다. 이미 대중들은 바로 이와 같은 대중음악을 통해 음악 예술을 경험하고 있으며 대중음악 내부의 장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오즈 야스지로는 일본이 배출한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53편의 영화를 만들어낸 약 35년에 이르는 활동 기간 내내 그는 영화계의 주류를 떠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쉽게 모방하지 못할 정도의 개인적인
시부야계를 소개하는 데 시발점이자 중심이 되는 인물이다. 물론 해외에서 지명도를 얻은 것은 피치카토 파이브가 우선이지만 플리퍼스 기타(Flipper's Guitar) 시절부터 시부야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어내고 트라토리아(Trattoria) 레이블을 설립하여 자신 뿐만 아니라 동료 뮤지션들의 성공적인 해
시부야계(係)'의 일본식 발음이다.여기서'시부야'란 말은 일본 도쿄의 문화 패션 중심지대 '시부야구'를 가리키는 것이고, 계(係)라는 한자는 일종의 '계열'을 뜻한다. 자연스레 '시부야를 중심으로 한 일본 음악의 한 장르'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고전적인 팝 장르 식으로 명명하자면 '시부야 사운드(Sound
시부야계란 일본 도쿄 서쪽에 위치한 거리 시부야를 중심으로 발전한 일종의 indie pop. 복고적이고 키치적인 댄디즘(세련된 복장과 몸가짐으로 일반사람에 대한 정신적 우월을 은연중에 과시하는 태도)가 있다.
Ex) Flipper's Guitar, Pizzicato Five
기타 : 하드코어와 힙합, 테크노 등 -하드코어의 매드 캡슐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