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란?
- 19세기 후반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운동
- 일반적으로 보들레르의 ‘악의 꽃’발표와 함께 시작
- 베를렌느, 말라르메, 랭보에 의해 계승
19세기 이전 : 실증주의, 과학 만능주의 -> 사실주의, 고답파
프러시아와의 전쟁에서 패한 후 이 두 사상에 대한 비판적 회
상징주의와 다르다는 점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한국 상징주의시의 생산구조를 밝히는데 있다. 한국 상징주의시의 본질은 차차 구체적으로 밝혀지겠지만, 영혼의 상태를 동경하는 환상적 신비적 이상주의가 아니라 당시 시인들이 상징주의를 생활의 차원으로 이해하였듯이, 그들에게 상징주의는 문학
시와 후기시는 시풍과 시세계에 있어서 일견 판이하게 다른 듯이 보인다. 시적 관점으로 볼 때, 전기시가 풍자와 부정의 시라면 후기시는 명상과 긍정의 시라고 할 수 있으며, 시풍으로 볼 때, 전기시가 기발하고 난삽하다면 후기시는 오묘하고 평명하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전기시는 말하자면 실체가
상징주의 시의 음악성은 희미한 몽롱을 냉험하게 배격한다.
이는 현대시의 아주 정확한 포착이 아닐 수 없다. 그의 내부생명·암시는 이성과 다르지 않으며, 운율관 또한 판에 박힌 정형운율을 배격할 뿐이지 결코 정형운율 그 자체를 배겨하지 않고, 자유운율 또한 바람직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척도라고 믿게끔 되었다.
세 번째 상징주의의 흐름은 1900년대 초에 들어와 구세대 상징주의 및 데카당 파와 구별하여 ‘후기 상징주의’ 또는 ‘신세대’ 상징주의라고도 불리는 새로운 세대들의 등장으로 시작된다. 이 시기의 대표적 인물로서는 블록, 벨리, 이바노프 등을 들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