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에게 인생이란 \"그저 잡지의 표지처럼\"통속적이며 허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박인환의 대표작품 ‘목마와 숙녀’는 6․25 직후의 허무주의, 실존주의적 고뇌, 도시적 감상성을 바탕으로 깔고 있으며 애상적․체념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시어의 선택에서도 잘 드러나듯이, '버지니아 울프
김용직, 『한국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pp.344~345.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어둔 밤은 우주로 통하고
하늘에선가 소리처럼 바람이 불어온다
어둠속에 곱게 풍화작용하는
백골을 들여다 보며
눈물짓는 것이
시인의 생각이나 시적 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무수히 창작되기도 했고, ‘비무장지대’에 관한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
박인환, 조향 등의 작가들의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Ⅰ. 들어가며
1. 시대적 배경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