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여 자신이 추구하는 순결한 마음의 세계를 표현한 것이다. 그만큼 영랑에 있어 자연은 의미 있는 시적 대상이었고 그의 순결성을 지켜주는 상징적 존재였다. 김영랑서정시의 출발은 바로 이 순결성에 있었던 것이다. 이 순결성이 그의 시를 아름다운 해조와 서정주의의 극치로 몰아간 것이다.
시를 창조하지 못한다.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아 시를 회화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려 하는 경향과 재래적인 운율에 집착하여 시의 음악성을 고집하는 경향 외에는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를 거의 보여주지 않는다. 식민지 치하의 독자들에게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해방 후 시집이
시를 쓴 시인”이라는 저항시인으로 보는 것이나 정신의 결벽성과 처절한 죽음의 비극성으로 인해 “청교도적인 고결함과 청순한 서정시인”이라는 순수 시인으로 보는 것이다. 권영민 엮 『윤동주연구』, 문학사상사, 1995, p.61
전자는 윤동주의 시가 일제하의 암흑기에 씌어졌으며, 그가 또한 적지
시도 있지만 누구도 보지 못한 바람을 그것도 칠흑 같은 밤,빈 들판을 지나가는 겨울 바람을 우리에게 보여준 것은 시인 정지용이었다
입체음향의 효과를 시험하려고 할 때 사람들은 흔히 말발굽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를 이용한다.그 거리감과 속도감 때문에 말이 달리는 소리는 금시 눈으로 보는
내가 어릴 때, 이성에 눈................
7.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는 너무도 나약한 가장이다. 그는 ‘벽돌 공장의 굴뚝 위에 올라가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그리고 불순한 지구를 떠나 달나라여행을 꿈‘꾸는 비현실적인 삶을 꿈꾸는 무기력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가 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