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개혁 신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창세기 1:28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blessing)이며, 동시에 인간에게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규정해 주시는 명령이라는 뜻에서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으로 이해해 왔다.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아이들을 낳고[生
신학적 해석학자들은 “이해의 영역에 있어서 근원적인 현상은 언어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언어를 ‘통한’ 이해이다.”라고 말하며, 이해에 이르는데 놓여 있는 언어적 ‘방해물들을 제거’하는 데 주목한다. 이러한 입장은 성서해석의 측면에서만은 일단 유용하다. 그러나, 시적 언어들은 ‘낯
시적 이러한 곳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으며, 결국 그 당시의 최고의 제국이었던 로마로 가게 되어 그의 신학의 전반적인 영향력을 펼치게 되었다.
2. 출생과 성장
아우구스티누스는 354년 11월 12일 아프리카 누미지다의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그는 후에 라틴 교부의 제 1인자가 되었지만, 그는 로
영감 받은 저자의 깊이 있는 신앙 체험을 보여주는 본서는 성경 어느 부분보다 직관적으로 우리들의 영혼을 울려주는 성경 문학의 진수이다. 총 150편이 수록된 이 시편 모음집은 단순한 이스라엘의 기도와 찬양 그 이상의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즉, 시편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시 및 여호와께
신학적인 요소나 이미지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초월적 입장이 배제되는 실증주의적인 미술사학적 고찰이 기초를 이룬다. 하지만 동방 정교회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콘은 교회의 전승에 따른 그리스도교의 유기적 전체의 일부이자 교회의 전례를 형성하는 조화로운 총체로 인식되고 있다. 이콘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