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적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문학을 통하여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경제적 상황, 사회상황을 간접적으로 알수 있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문학은 그 시대의 산물이라고볼 수 있다. 호메로스의 서사시나 그리스의 희곡을 넓은 의미에서 문학으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현대에서 통용
장용학의 작품에 나타난 비판의 핵심은 이념의 폭력성과 '신화적 현실'인 현대 문명의 허구성 비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요한시집>은 장용학의 전후소설 가운데에서도 그의 작가 의식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이자, 비극적 전후 현실의 궁극적 원인과 대응책 등을 집요하게 추적한 점에서 여타 작
2.「요한시집」의 열쇠, 토끼우화
장용학은 스스로 창작한 우화를 서두에 배치하여 우리가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토끼우화는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는 상징구조로 견고한 논리를 갖추고 있는데, 우화 속에 나타난 상징으로 이루어진 몇 개의 뜻을 풀면 글이 간결하고 명확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이들은 거의 비슷한 세대에 속하며 일제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