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학소설의 형식적 특징으로 대립구조와 원형구조를 살펴보았다. 대립구조 형식은 부조리한 현실과 작가의 지향세계의 대립을 분명히 함으로써 작가의 비판의 핵심과 그에 대한 대응방식을 명확히 하는데 효과적 구조였다고 판단된다.
원형적 구조는 탄생- 죽음- 탄생이 하나의 원으로 이어짐으로
「구토」를 읽고 단숨에 집필하였다”고 회고한다. 작품에서 사르트르의 일면이 보이는데, 「요한 詩集」에서 다루는 존재 자유의 문제 또한 사르트르의 가장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요한 詩集」은 기존의 한국 소설들과는 다른 실험적인 소설이다. 과거의 스토리나 플롯, 캐릭터에 의한
Ⅰ. 서론
1950년대부터를 흔히 현대문학을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이는 50년대가 모든 면에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 원인을 따져보면 한국전쟁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민족끼리 싸움이었던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인해 나라 전체가 황폐해지고, 인간의 존엄성 등의 붕
보편적인 문제로 확대되거나 추상화시키는 방향으로 밖에 흐를 수 없었는지 모른다.
<요한시집>은 관념적이라고 인식되는 그의 소설들 가운데서도 가장 구조적이며 체계적이라 불리우는 소설이다. 본고에서는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요한시집에 나타난 자유와 일탈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소설은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 근대에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이광수는 원래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 운동에 참여, 신한청년당과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였고, 임정 사료편찬위원회 그리고 신한청년당의 독립운동지 신한청년(新韓靑年)에도 주필로서 참여하였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