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천주주(侍天主呪)이다.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지기금지 원위대강(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 至氣今至 願爲大降)
최제우는 1860년 4월 5일 천도를 받았다. 그리고 동쪽에서 태어나서 동쪽에서 대도를 받았으므로 학(가르침, 학문, 사상)은 동학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그 당시 우리 나라
시천주, 인내천의 사상과 교리를 두 가지 큰 산맥으로 한 반봉건적, 반침략적 성격이 짙은 민중적인 구원의 종교였다. 특히, 동학은 그 시대 우리 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여러 가지 모순을 과감히 개혁, 변혁시켜 지상의 복락과 인류 평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민족관을 내세워 민중의 압도적인
시천주사상 ②개벽사상 ③.운수관 ④민족주의 이 넷으로 요약할수 있다.
춘원은 [나의 고백]에서 동학을 통해 겸손과 친절 평등의 정신, 민족주의, 후천개벽정신, 평화 내지 무저항주의의 정신을 배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은 [거룩한 죽음]에 나타나 네가지 사상과 거의 부합된다. [거룩한
이광수 (李光洙) 1892 평북 정주~1950. 10. 25 자강도 강계.
시인·소설가·문학평론가·사상가.
한국근대문학의 선구자로 계몽주의·민족주의 문학가 및 사상가로 한국 근대정신사의 전개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본관은 전주. 아명은 보경(寶鏡). 호는 춘원(春園)·고주(孤舟)·외배.)
생애와 활동
아
시천주 : 최 제우가 주장한 것으로 ‘봉건사회의 차별적 인간관을 부인하고
한울님을 마음 안에 모시면 신분에 관계없이 똑같다. 라는 사상
-양천주 : 최 시형이 주장한 것으로 시천주사상의 발전형태.
시천주사상은 사람이 태내에 생길 때부터 누구나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설법이다.
-인내천 :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