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시편을 외우던 사람들에게는 이 술어가 자기들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적절한 말인 것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시편 31편 1절에서는 여호와께서 그의 의로써 자기를 구원해 주실것을 간청한다. 이것과 같은 내용을 표현하는 시편은 71편1,19,24절, 72편2절 등으로서 이것은 하나님과의 계약
1. 연구동기와 목적
현재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관심과 이슈는 “복”이 아닌가 싶다. 교회에서도 마찬가지로 복과 관련된 설교가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행복을 추구한다. 이는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다. 사실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1)1:1-2:4a 부분은 P기자의 작품이며, 2:4b-25 J문서이다.
2)특징(신의 이름, 창조순서, 창조동사, 문체)
(3) 구조
창조기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세한 설명조인 동시에 상상력이 발동하는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낮과 밤이 나뉘고, 창공이 윗물과 아랫물로 나누는 이미지를 사용한다.
창세기 1:1-2:4a
사적 이해를 근거로 하여 구속사적 관점에서 다윗 계약의 중요성이 부감됨과 아울러 그 연구도 왕성해졌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구약에 중심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계약에 관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Ⅰ. 계약에 대한 이해
1. 어원적 의미
구약성서는 가장 큰 신학적 구조에 있어서 “예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