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자신이 스스로를 소회시켜 타인으로 느끼는 행위로 나타난다. 김수영은 현실과 융합하지 못한 내면적 소외와 불안하고 암울한 시대에 대한 외면적 소외에 대한 것을 작품으로 남기고 있다.
셋째, 김수영의 모더니즘의 시사적 위치는 시의 내용과 형식, 현실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서
1. 김수영의 생애와 업적
김수영은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활약한 해방 이후의 대표적인 현대시인이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의 초기 시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전통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난해한 성향
있다. 2001년 10월 금관문화훈장이 사후에 수여되었다.
2.문학사적 고찰
① 김수영의 문학세계
모두를 아직 읽지 않은 필자의 짐작이지만 진정한 작가의 경우 그가 쓴 것 전부가 한 개의 작품을 이룬다는 T.S.엘리어트의 말이 해당될 수 있는 많지 않은 한국시인 중의 하나가 김수영인 것이다.
-서론-
김수영은 1950년대와1960년대를 통해 활약한 해방 이후의 대표적인 현대시인이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돌 수 있다. 그의 초기 시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전통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난해한 성향을 띄었다. 그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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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를 기다리며 작품분석’
- 전승환, 강태영, 김수영, 김지현
김찬숙, 이달래, 이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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