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너는 오너라, 장미의 노래.
박목월의 시 「청노루」에서 발상을 얻은 것으로 추측되는 김용직, 「해방기 시단의 청록파」, 『외국문학』, 열음사, 1989 봄, 188면.
<청록집>이라는 표제는 이들 시의 공통적인 특징을 대변하고 있다. 이 시집에 실린 시들은 자연을 제재로 한 순수시의 성격을 가지고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시조로 고소설을 비평하기도 하고, 한시의 형식으로 고소설을 담아낸 작품도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정서를 읊은 민요가 되었으며, 딱딱하게 책을 읽는 것에서 발전하여 놀이가 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고소설 <당태종전>이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꾸준히 이어짐.
③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등의 새로운 형식이 발생.
㉠ 개화가사: 전통적인 4?4조의 가사형식에 개화기의 시대정신을 담음.
㉡ 창가(唱歌): 1880년대에 너온 찬송가의 영향으로 형성된 7?5저를 기본으로 한 새로운 노래로서의
Ⅰ. 개요
수업시간에 교사와 학생은 이야기를 통해 도덕적 경험을 교환한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도덕적 교훈을 전해주고 이에 따라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교사는 이야기를 훌륭하게 잘 해주는 사람(a good story-teller)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