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에 정체되어 있을 수 없다는 것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 초점을 맞춰, 우리 조는 영화도 하나의 문학적 표현방식으로 인정한 것에 동의하여, 영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는 결정을 했다.
많은 감독과 작품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을 분석하기로 결정했다.
시와 나쁜 시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이 있을까. 오늘날 많은 작품과 비평이론들이 있지만 누구도 ‘이 작품은 이렇다’라고 단정 지을 순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리차즈(I. A. Richards)의 이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좌담을 통해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열린 시각으로 그의
분석의 기회가 되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술/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과 조망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문학 연구에 다시 적용되어, 이전의 폐쇄적인 문학연구에서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한 관점과 분석틀을 활용할 수 있다. 문화 분석 과정을 통해 문학 자체를 새로이 볼 수 있는 참신한
태도」(1933. 4)와 「포에시와 모더니티」(1933. 7), 그리고 최재서의 「현대 주지주의 문학 이론의 건설 - 영국 평단의 주류」(1934. 8), 「비평과 과학 - 현대 주지주의 문학 이론의 건설 속편」(1934. 8) 등이 이 당시 발표된 대표적인 영미 모더니즘 문예 이론 관련의 글들이다.
효율적인 논술지도
고등학생들은 논술 과정에서 자신들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고차적인 사고력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지도 실태는 대학 입시(논술 고사)를 준비하는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가 하면, 논술이 통합 교과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