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문단은 세기말 류의 병적인 감상주의와 카프를 중심으로 한 소위 경향파 시가 주류를 형성하는 한편, 일부 쇠퇴의 기미도 함께 보이고 있던 실정이었다. 이러한 퇴폐적 감상성과 계급 목적 의식에 맞서, 이들은 참신한 감각과 질서 의식, 언어 예술에 대한 자각을 기초로 한 영미 계열의 모더니즘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흄 T. E. Hulme이 주장한 ‘불연속적 세계관’의 이해로부터 출발하여야 하리라고 생각된다. 흄의 이론은 서구 르네상스 이래의 휴머니즘적 태도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는 이 세계를 ① 수학적, 물리학적 과학의 무기적 세계와 ② 생물학, 심리학, 역사학에 의해
◎ 30년대의 시
전쟁 이후, 그로 인한 질서 붕괴와 혼란, 새로운 생활 태도는 Eliot, Lawrence, Woolf, Joyce, Huxley 등을 낳았다. 그러다가, 전쟁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소위 ‘전후 세대’ - W. H. Auden, Stephen Spender, Cecil Day-Lewis, Louis MacNiece, Christopher Isherwood 등 - 가 등장하면서, 문단의 형세는 1930년 무렵부터 변했
시키고 분명한 믿음 대신에 모호한 감정을 주창한다고 비난했다. 다른 편인 무신론자들은 교회에 집착하고 그가 그 기반을 붕괴시켰던 그리스도교 믿음 중 어떤 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널드는 그의 종교적 저술이 건설적이고 보수적이라고 여겼다. 그가 파괴적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역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