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감각파는 1928년 초여름, 유납구 劉납鷗 가 대만(臺灣)에서 상해(上海)로 돌아와 대망서 戴望舒 ×시칩존 施蟄存 등과 함께 소형 반월간 문예지인 <<무궤열차 無軌列車>> 간행에서 시작된 중국 최초의 모더니즘 소설 유파이다. 이 문예지는 일본(日本)의 신감각파 新感覺波 문학을 소개하면서 현대주의
3. 요코미쓰 리이치 -『봄은 마차를 타고』로 알아보는 신감각파
요코미쓰 특유의 이른바 ‘병든 아내 이야기’ (『몸을 떠는 장미』, 『아내』 ,『나방은 어디에든지 있다』,『화원의 사상』)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단편소설임과 동시에 사소설로 주인공은 요코미쓰 자신이며 소설에서의 아내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伊豆の踊子(いずのおどりこ)
1926년 1월 ‘文藝時代’에 발표하였고, 1927년 금성당(金星堂)에서 간행한 2단 편집 ‘伊豆の踊子’에 실림.
川端康成가 자신의 20살(1918)때 처음으로 伊豆의 온천장을 방문하여 우연히 무희 일행과 동행하게 하면서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쓴 소설.
伊豆로의 여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