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요코미쓰 리이치 -『봄은 마차를 타고』로 알아보는 신감각파
요코미쓰 특유의 이른바 ‘병든 아내 이야기’ (『몸을 떠는 장미』, 『아내』 ,『나방은 어디에든지 있다』,『화원의 사상』)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단편소설임과 동시에 사소설로 주인공은 요코미쓰 자신이며 소설에서의 아내
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겨우 문어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일본문학의 극적인 변화는 청일전쟁(淸日戰爭)과 러일전쟁 등을 통해 많은 사상의 변화를 갖고 왔다. 전쟁을 통해 염세 사상을 낳았고 자연주의도 같은 시기에 성장했다. 러일전쟁 이후 자연주의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신감각파 등이 태동하
신감각파는 1928년 초여름, 유납구 劉납鷗 가 대만(臺灣)에서 상해(上海)로 돌아와 대망서 戴望舒 ×시칩존 施蟄存 등과 함께 소형 반월간 문예지인 <<무궤열차 無軌列車>> 간행에서 시작된 중국 최초의 모더니즘 소설 유파이다. 이 문예지는 일본(日本)의 신감각파 新感覺波 문학을 소개하면서 현대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