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은 문학 작품 창작이 작가의 자아실현과 자기완성의 방법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작가이다.
Ⅱ. 신경숙이 보는 문학
신경숙의 작품에서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어떤 자리를 차지하는가를 알아보기 전에 그가 문학을 어떻게 보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각이 작품의 경향과 무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자리」,「깊은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신경숙씨는 1963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5년 제 7회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겨울우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으로 강물이 될 때까지(1990). 풍금이 있던자리(1993). 오래전 집을 떠날 때(1996)가 있으며 장편소설 깊은슬픔(1994). 외딴방(1995)과
감상주의라는 혹독한 비판의 양 극단을 오가는 작가.
*분위기와 이미지로 대변되는 소설의 색채, 여성적 감수성으로 세계를 감싸 안으려는 태도, 스치고 사라지는 것들의 존재에 대한 미세한 주목과 글쓰기의 진정성 문제 등 신경숙이 가지고 있는 작품세계는 90년대를 대표하는 감수성으로 평가.
소통되지 않는 것,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서로 손잡게 하려는 이 작가의 힘든 노력은 우리의 가슴에 깊고 서늘한 감동을 준다. 소설집으로 강물이 될 때까지(1990). 풍금이 있던자리(1993). 오래 전 집을 떠날 때(1996)가 있으며 장편소설 깊은슬픔(1994). 외딴방(1995)과 산문집 아름다운 그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