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운동이다. 역사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크레눔의 발굴이나 동방 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
Ⅰ. 르네상스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고대 그리스의 고전 시대와 같은 영광의 시대인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 기간이 그가 생존해 있던 때였다. 그는 역사상 다른 어떤 인물보다도 만능의 천재였으며 자신이 예술가라는 데 자부심이 많았던 사람이었다. 오늘날 우리가 자연 과학으로 분류하는
신고전주의자들의 열광은 대단하였다. 로마는 다시 한 번 세계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고 유럽의 미술가, 학자들의 필수적인 순례지가 되었다. 빈켈만, 멘그스, 밀리치아, 케뤼, 꺄트르메르 드 깽시는 예술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빈켈만의 <회화와 조각에 있어서 그리스 미술의 모방에
Ⅰ. 신고전주의의 건축
바로크․로코코 건축을 지나 근대 건축에 이르는 과도기인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말에 이르는 시기에는 신고전주의, 고딕 복고, 절충주의 건축이 크게 대두되었다. 신고전주의 건축은 1750~1830년에 꽃피웠으며 19세기까지 계속되었다. 고대 로마나 르네상스 건축과 구분하기
Ⅰ. 신고전주의의 시인
1. John Dryden(1631-1700)
Nothamptonshire의 청교도 가정에서 탄생했고, Cambridge대학에 들어갔으나 말년에는 정치적, 종교적 견해차이 때문에 모교와의 관계가 소원 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희곡을 집필하였으나, 천부적인 소질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1670년